"서울매일, 인천 여*야 정치 마당 스토리"

이용우 당선인, 서울7호선 청라연장 공사현장 점검 본문

인천 '서구' 지역

이용우 당선인, 서울7호선 청라연장 공사현장 점검

시민들의 보약으로... 2024. 5. 12. 08:26

공항철도 지반보강공사-7호선연장공사 동시 추진 및 안전성 확보, 공기단축방안 적용요청

 

이용우 인천 서구() 국회의원 당선인이 임기 개시 전이지만 시급히 현안을 챙기고자 59() 7호선 청라연장선 공사현장을 점검하고 신속하고 안전한 공사를 촉구했다.

앞서 인천시는 현재 서울 7호선 종점인 석남역부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사이를 잇는 "서울지하철7호선 청라연장 사업"에 착수해, 202712월 개통을 목표로 2022221일 착공에 들어간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2023) 10월 청라국제도시역 인근(6공구)에서 지반침하 현상이 발견돼 공사가 멈춰선 사실이 올해 초 뒤늦게 알려졌다.

인천시는 2027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올해 5월까지 6개월 이상 공사가 재개되지 않아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이 당선인은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에게 공사 중단 등에 관한 현황보고를 받은 후, 청라연장선 6공구 현장을 직접 점검하고 살폈다.

이날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이하 도철본부)는 이 당선인에게 "예상치 못하게 공항철도 선로·승강장 방면에 지반침하가 발생하며 공사가 중지됐다"면서 "현재 7호선 청라연장선 쪽 차수(지하수 차단)공사는 진행 중이지만, 공항철도 선로쪽 지반보강공사가 설계부터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이 당선인은 7호선 스타필드역(005-1) 공사에 적용 중인 공기단축방안을 6공구 공사에도 적용해 공기를 1년 단축하고 공항철도 선로 방면 지반보강공사와 7호선 연장공사를 최대한 동시 추진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해나갈 것을 요청했다.

한편 이 당선인은 아직 당선인 신분이지만 7호선 청라연장선 적기 개통은 청라주민들의 숙원과제로 정상 개통과 함께 인천 서구 국제스케이트장 유치 촉구 기자회견 인천시 환경국 현황보고 인천 서부교육지원청 현황보고 서구청 청라소각장 관련 업무보고 검암경서동·연희동·청라1,2,3동 행정복지센터 업무보고 청라 IHP산단 BMW코리아 R&D센터 개소식 등 다양한 지역 일정들을 이어가고 있다. / 정순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