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일, 인천 여*야 정치 마당 스토리"

인천시의회, 인천시 지방재정 방향성 제시 본문

인천지역 정치 동향

인천시의회, 인천시 지방재정 방향성 제시

시민들의 보약으로... 2024. 5. 9. 09:48

보통교부세 산정 수요 발굴 개선방안 연구 등 2분기 지방재정 4가지 분석보고서 제작 배포

 

인천광역시의회 예산결산특별전문위원실(이하 예결전문위원실)에서 국내 우수 보고서를 통해 인천시 지방재정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보고서를 제작·배포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예결전문위원실에 따르면 인천시 지방재정의 분석을 통한 예산 운영의 효율성과 계획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지방재정 분석보고서를 제작·배부하고 있으며, 지난 4월 첫 번째 분석보고서에 이어 두 번째 ‘2024년도 제2호 지방재정 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분석보고서는 지방재정과 관련된 국내의 우수 논문, 연구 및 분석보고서를 소개하고 이를 인천시 정책에 반영하는 정책제언을 목적으로 제작했다.

세부적으로 보통교부세 산정 수요 발굴 등 개선 방안 연구(한국지방재정연구원, 2023) 인천광역시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 개선 방안(인천연구원, 2023) 해외 주요국의 저출산 대응 사례(국회예산정책처, 2023) 유보통합 재정 소요 추계 연구(2023, 이진권 외 1) 등이다.

임조순 예결수석전문위원은 지난 첫 번째 분석보고서는 인천시 지방재정의 현황 및 효율성을 중점으로 작성했다이번 두 번째 분석보고서는 국내 우수 보고서를 통해 인천시 지방재정의 방향성 제시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와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시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보좌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인천시민의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 정순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