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일, 인천 여*야 정치 마당 스토리"

인천시, ‘청소년증’ 하나로 다양한 혜택 제공 본문

인천알짜소식

인천시, ‘청소년증’ 하나로 다양한 혜택 제공

시민들의 보약으로... 2024. 6. 14. 09:37

청소년의 교통문화여가활동 지원 위한 청소년증학교 단체발급 및 주소지 관계없이 가능

 

인천광역시는 청소년들이 문화, 여가, 교통 등 다양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청소년증 발급률 향상을 위해 학교, 청소년시설 등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의 신분증 역할을 하고 있는 청소년증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청소년(또는 대리인)이 가까운 읍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발급 신청할 수 있으며, 발급 비용은 무료다.

신청시 구비서류는 신청서(행정복지센터 구비), 사진(3.5×4.5) 1, 또는 대리인은 신분증 지참, 등기수령 선택 시 등기우송료는 신청인 부담이다.

특히, 청소년들이 청소년증을 편리하게 신청이용할 수 있도록 단체발급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재학 중이거나 이용 중인 학교와 청소년시설아동복지시설에서 단체발급 신청(10건 이상)도 가능하다.

청소년증은 청소년복지 지원 법에 따라 교통수송·문화·여가시설 등에서 청소년증을 제시하면 할인(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재 이용 가능한 할인혜택은 1,000여 건에 달한다.

청소년 우대(할인) 혜택은 버스. 지하철(20~40%), 철도(10~50%), 여객선(10~50%), ·(면제~10%내외), 박물관·미술관·공원(면제~20%내외), 자연휴양림(10~50%), 공연장(30~50%내외), 영화관(1000~3000), 교보·영풍문고(10%) 등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전체 우대현황은 여성가족부 누리집(알림·소식게시판)을 참고하면 된다.

시현정 시 여성가족국장은 청소년증은 단순한 신분증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며, 다양한 혜택과 편리함 등 우리 청소년의 일상에 유용한 든든한 친구가 되어 줄 것이라며 청소년증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홍보 등 다방면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정순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