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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의회, ‘경인선 철도지하화업 선제적 준비’ 주문 본문
시-의회 간 정책소통간담회서 올 12월 국토부 선도사업 선정 위해 추진상황 및 사업화 논의
인천광역시의회는 최근 열린 ‘제6차 인천시-의회 간 정책소통간담회’에서 경인선 철도지하화사업의 선제적 준비를 통해 올 12월 국토교통부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주문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이날 정책소통간담회에는 이봉락 의장을 비롯해 식 교육위원장, 김종배·박창호 의원과 인천시 함동근 철도과장 등이 참석해 철도 지하화사업에 대한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사업화 방안을 논의했다.
인천의 오랜 숙원사업인 ‘철도 지하화사업은’은 그동안 경제성 부족으로 사업 추진이 불가능했으나, 지난 1월 상부 개발을 통해 건설비를 충당하는 방식으로 ‘철도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면서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경인선 철도지하화 구간은 인천~구로 간 연장 27㎞(21개 역)로 총사업비 9조5천억 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중 인천구간은 인천~부개역까지 연장 13.9㎞, 11개 역이 해당된다. 경인선 구간은 철도지하화 대상 중 사업화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가 있었다.
하지만, 지하화 상부부지가 폭 25~30m에 선형구조로 토지이용에 한계가 있고 대부분 남북방향으로 주택가와 인접해 있어 일조권 및 조망권 침해 등의 문제가 있다. 이에 택지나 상업용지로 활용해 개발이익을 창출하기에도 여의치 않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야 사업화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4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추진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하고 10월 말까지 지자체로부터 사업 제안을 받아 올해 중에 1차 선도사업을 결정한다는 사업 추진 로드맵을 밝힌 바 있다.
함동근 철도과장은 “철도가 도시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했으나, 도시발전에 따라 이제는 지역단절, 슬럼화, 환경문제 등을 불러오는 시설로 인식되고 있다”며 “현재 국토부에서 ‘사업 제안 가이드라인’이 배부된 만큼 철저히 준비해 선도사업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봉락 의장은 “독일 슈트트가르트21, 일본 시부야역, 경의선 지하화사업 등 국내외 선진사례 연구와 역세권 주변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인접 서울특별시·부천시와 협의해서 사업전략을 수립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 기본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할 수 있어 사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만큼, 올 12월에 선도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 정순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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