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일, 인천 여*야 정치 마당 스토리"

‘인천시 상수도 사이버민원센터’ 행정 효율성 “UP" 본문

인천알짜소식

‘인천시 상수도 사이버민원센터’ 행정 효율성 “UP"

시민들의 보약으로... 2024. 11. 12. 09:20

불편한 방문 신청 대신 간편한 온라인 신청체계 구축, 상수도 생활민원 한 곳에서 해결 가능

 

인천광역시는 올해 1월부터 기초생활수급자와 다자녀가구를 포함한 수도요금 감면 대상자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을 통해 주민들의 상수도행정 편의가 크게 개선됐다고 11일 밝혔다.

인천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1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상수도 사이버민원센터운영 결과, 지난 10월 말 기준 총 65,714가구 중 58,844가구가 사이버민원센터를 통한 온라인 신청률이 90%에 달하는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

과거에는 수도요금 감면을 신청하려면 관할 수도사업소를 직접 방문하거나,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류를 수도사업소로 송부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그러나 상수도 사이버민원센터도입 후, 개인정보 유출 방지와 접수시간 단축 등 행정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주민의 편의도 크게 개선했다.

기초생활수급자 요금감면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수급자증명서를 발급받아 인천상수도사업본부의 사이버민원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다자녀가구(하수도요금 감면)는 정부24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같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사이버민원센터의 민원 안내 메뉴에서 확인하거나 120미추홀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인천시 상수도 사이버민원센터는 연간 60만 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하는 민원 소통 채널로 수도요금 감면 외에도 수도계량기 고장 신고, 수질검사, 전자고지, 자동납부 신청 등 다양한 상수도 생활 민원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한편,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내년 6월까지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사이버민원센터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고, 카카오톡을 통한 요금고지서 발송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박정남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인천시 상수도 행정을 수요자인 시민 중심으로 개선하고,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민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정순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