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일, 인천 여*야 정치 마당 스토리"

인천 연수구, 장애인 재활장비 국·시비보조금 확보 본문

인천 '연수구' 지역

인천 연수구, 장애인 재활장비 국·시비보조금 확보

시민들의 보약으로... 2024. 10. 7. 20:13

건강생활지원센터에 국·시비 17,787만 원 투입, 재활운동 7·작업활동 4대 최신장비 확충

 

인천 연수구가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장애인 재활보건사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2025년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사업장비분야에 선정돼 국·시비보조금 17787만 원을 확보했다고 7일 밝혔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해에도 행전안전부 특별교부세 추진사업 예산 17천만 원을 지원받아 현재 80평 규모의 장애인 재활보건실 시설을 이전확장 중으로 내년 초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이곳 재활보건실은 지난 2014년 구비로 구입·운용 중인 데다 2017년 건강생활지원센터 전환 후 신규장비 보강이 없어 의료기기 변화발전에 따른 장애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연수구는 지난달 공모를 통해 확보한 국비 11858만 원과 시비 5929만 원의 장비예산을 활용해 지역장애인의 건강보건관리 자원 부족을 해소하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연수구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등록·관리 장애인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가장 많은 유형이 지체·뇌 병변(76.1%)으로 수요자 요구에 맞는 최첨단 재활 장비 구축이 절실한 입장이었다.

구는 이번에 확보한 장비예산으로 전동식근력운동시스템 등 재활운동장비 7, 인지재활시스템 등 작업 활동장비 4대 등을 구입해 장애인 건강 상태 개선과 내실 있는 재활보건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연수구의 노력으로 2025년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사업 대상기관 선정과 국시비보조금 확보를 통해 구 재정 부담을 줄이게 됐다.”지역장애인의 특성·요구에 부응하는 시설과 장비 보강을 통해 장애인 재활서비스를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돼 다행스럽다고 말했다. / 정순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