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매일, 인천 여*야 정치 마당 스토리"

인천시, ‘제3보급단 이전사업’ 민간 공모 추진 본문

인천알짜소식

인천시, ‘제3보급단 이전사업’ 민간 공모 추진

시민들의 보약으로... 2024. 7. 3. 10:10

제3보급단 및 507여단 도시개발사업 구상도

민간참여자는 인천도시공사와 함께 군부대 이전·종전부지 2개 지역 통합재배치 개발 추진

 

인천광역시는 인천도시공사와 함께 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을 시행할 특수목적법인 내 민간참여자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이 사업은 도심지 내 2개 군부대와 4개 예비군 훈련장을 2개 지역으로 통합·재배치 하고, 종전부지 약 110를 도시개발사업과 공원·체육시설 등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역별 계획으로 부평구 산곡동 제3보급단 및 507여단 84는 공원·녹지 중심의 도시개발사업과 장고개도로가 개설되고, 미추홀구 관교동 주안 예비군 훈련장 12는 근린공원 서구 공촌동 남동구 예비군 훈련장 11는 체육시설 서구 불로동 김포 예비군훈련장 3는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된다.

앞서 20234월 인천시와 국방시설본부 간 합의각서 체결, 20236월 국방부가 인천시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하는 등 주요 절차가 완료됐고,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가 사업방식을 공공·민간 공동개발방식으로 결정함에 따라 이번 민간참여자 공모를 시행하게 됐다.

공모로 선정되는 민간참여자는 인천도시공사 등과 함께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군부대 이전사업과 종전부지 도시개발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특히 제3보급단 및 507여단 종전부지 도시개발사업은 기존 도심지 내 대규모 토지를 일시에 확보할 수 있고, 우수한 교통여건과 자연환경을 활용한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공모신청 자격은 2개 이상의 법인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어야 하고, 건설사업자와 재무적출자사가 포함돼야 한다. 기타 세부내용은 인천도시공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과 사업계획서, 710일 홀리데이 인 인천송도 호텔에서 개최되는 사업설명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태안 시 도시계획국장은 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서구~부평구~부천시를 연결하는 장고개 도로를 완전 개통하고, 송도 센트럴파크와 서울숲에 비견될 수 있는 거점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3보급단~캠프마켓~부평공원~굴포천에 이르는 생태·녹지네트워크 구축 및 이미 추진 중인 부평역 GTX-B 복합환승센터, 부평 상업지역과 지하상가의 활성화사업, 부평 국가산단의 디지털·저탄소 전환사업 등 쾌적한 도시, 편리한 교통, 활기찬 경제가 어우러지는 부평 르네상스를 완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정순학 기자